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현직 직업상담사의 꿀팁

by 당신을위한 정보 2023. 8. 26.

자기소개서는 누구나 한 번쯤 작성하게 되는 나를 알리는 소개서인데요. 그 이유는 입사지원이나 이력서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전문적이면서도 분명한 글로 써야 합니다. 실제로 저의 내담자들도 면접관 같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나를 알게 하는 문서이다 보니 너무나 중요한데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기소개서를 정말 쉽고 완벽하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포스팅을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

 

처음시작은 반드시 나에게 관심이 오게 하라

자기소개서를 시작할 때는 흥미로운 첫 문장을 사용하여 그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의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이 의미가 없고 형식상 쓴 글이라면 처음부터 읽지 않고 pass를 해버리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니 본인의 강점이나 열정을 간단하게 소개하면서 시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IT기업에 입사를 한다 하였을 경우 "열정적인 IT 전문가로서, 문제 해결을 통해 혁신적인 솔류션을 찾고자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강력하면서 의미가있는 문장으로 시작하면 좋은 이미지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경험과 역량을 구체적으로 표현해주기

이 부분은 정말 어렵게 생각이 드실 겁니다. 하지만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본문에는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자신의 경력
  • 학습 경험
  • 나의 능력

위 3가지를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강조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너무 잘 보이고자 전문적이고 기술적이면서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감점 요인이 됩니다. 일반적인 사람도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해 기초를 다졌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팀원들과 협력하며 소통과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했습니다." 같이 기초적이면서 누구나 알기 쉬운 단어들을 사용하여 나의 경력과 학습경험 그리고 능력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역량을 강조하라 - 나의 특별한 역량을 부각해 보이기

자기소개서에서는 그 자기소개서를 읽는 예를 들어 인사팀, 면접관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본인의 특별한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성취나 능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나 경험을 어필하며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분석 경험을 통해 복잡한 데이터를 해석하고 중요한 결정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팀원들에게 명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프로젝트 성공에 기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나는 무엇을 했고 무엇을 통해 무엇을 얻었으며 그러한 경험을 통해 무엇을 했다. 이렇게 짧지만 그 문장 안에 나란 존재의 역량을 부각하여 보일 수 있습니다.

 

목표 및 기여 - 미래에 대한 비전을 어필하기

본문에 역량과 나의 강점들을 작성하였으면 마무리 단계로 내가 회사에 입사를 하면 혹은 이 조직에 들어온다면 어떻게 기여하고 싶은지, 아니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회사, 조직과 내가 어떤 조화를 보여줄 수 있는지를 보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순하게 선배님들을 도와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 말이 아니라 예를 들어

"기술 혁신을 주도하여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결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저의 역량과 열정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설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사회에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같은 정확하고 목표지향적인 비전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인사를 짧고 간단하게

마지막으로 끝맺음을 할 때는 간단하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 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글을 작성해 주시면 읽는 사람에게 충분한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전문적이면서 쉽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누구에게는 쉽게 작성을 할 수 있는 소개서일지 몰라도 누군가에게는 정말 어려운 것이 자기소개서인 것 같습니다. 오늘 이포스팅을 읽은 여러분 모두가 정말 뜻깊은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